조선어 말살의 정책으로『조선일보』『동아일보』 와 『문장』,『인문평론』을 강제폐간 시켰다. 이에 대신해서 친일 어용잡지가 다수 등장하였는데, 문예지로서는 『국민문학』, 『국민시가』, 기타 『신시대』『춘추』등의 종합지들의 창간이 그것이다. 한국어의 공적 사용이 전면적으로 금지된
문학작품은 대체로 사상교양과 관련된 작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여기서 사상교양은 북한의 주체사상과 김정일 애국주의 정신을 강조하는 문학작품인 것이다. 즉, 북한의 예술작품을 통하여 철저하게 주체사상을 국민들에게 주지시켜 당과 국가에 충성하라는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김정은
문학작품은 대체로 사상교양과 관련된 작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여기서 사상교양은 북한의 주체사상과 김정일 애국주의 정신을 강조하는 문학작품인 것이다. 즉, 북한의 예술작품을 통하여 철저하게 주체사상을 국민들에게 주지시켜 당과 국가에 충성하라는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김정은 시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국민문학으로서
국민 시가론에 따른 ‘순수한 조선어’의 시를 썼다. 그리고 그는 ‘국민시가’를 쓰면서 이전에 썼던 시들을 부정하는 발언을 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주요한은 왜 시의 경향을 바꾸게 되었으며, 바꾸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이전의 시들을 부정하기에 이르렀을까? 여기에서 정우택 선생님의 논문을 바
조선은 일본의 병참기지가 되었고 더욱더 파행적인 근대화로 치닫게 된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친일문학이 양산되어 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1940년대 상황과 서정주의 생애, 그리고 그의 시 세계를 알아보고 「오장 마쓰이 송가」의 가치를 알아보기로 하겠다.
이 시의 가치를 평가하기에 앞서
국민의 사상과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고, 문명 국민에게 불가결한 신학술과 신사상을 소개하고, 국민의 국사(國史)와 국민성을 고취하고 개조 또는 부활한 민족으로서 신국민을 이끄는 데 노력하는 것”이라 주장했다.
당시 그는 문화적 규범과 믿음을 갖지 못한 조선인들을 엄격한 도덕적, 정신적 개
국민교육과 엮음, 위의 책, p.161
북한문학에서는 가정의 행복이 개개인의 노력에서 나오기보다는 전 사회의 사회적 정치적 유기체에서 파생된다고 본다. 따라서 사회적 정치적 인간관계의 관료의 군림과 같은 동맥경화가 일어나면 실핏줄에 해당하는 가정과 개인의 일상생활도 불행해진다고 생각한
국민이 그 재지를 모두 습득하여 모든 기술을 종사케 한다면 굳이 재예희세지인만을 광구할 것도 없다”
이와 같이 공예라는 용어는 조선에서 일본으로부터 온 외교문서로부터 시작하여 외국문서를 번역하는 과정에서도 나타나는 등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 용어는 1900년대에 들어와서
국민투표, 그리고 1972년 말까지 헌정질서 정당화라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박정희는 특별선언에서 이러한 비상조치가 필요한 이유를 다음의 이유를 들어 주장했다.
먼저, ″지금, 우리 한반도를 둘러싼 열강들의 기존 세력균형관계″에 커다란 변화가 있고, 긴장완화라는 이름으로 열강들이 제3국이